티스토리 뷰

녹두효능 깔끔하게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녹두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 하는데요. 저는 어릴 적 동학동민운동의 '녹두장군 전봉준' 때문에 녹두라는 것을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 




혹시 병을 앓거나 과로해서 입맛을 잃었을 때 녹두죽을 먹어본 적이 있나요? 녹두는 기의 통로인 '경락'을 두루 잘 통행시키고 오장을 조화롭게 하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므로 입맛이 돌고 가슴이 시원해지면서 원기가 생겨나 기분이 한결 좋아지고 일 할 의욕이 생기게 합니다. 그러면 녹두효능에 대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두효능 Best

<녹두에는 어떤 약효가 있나>

녹두는 단맛에 서늘한 성질로 몸속의 열기를 내려주므로 병 때문에 생긴 열이 남아 있을 때 좋습니다. 열로 인한 설사, 즉 입이 마르고 찬 음식을 좋아하며 설사와 복통이 교대로 나타나고 뒤가 묵직한 '열설' 을 멎게 하는데도 좋습니다. 열을 내리며 갈증을 풀어주므로 여름에 위를 먹거나 갈증이 심하고 가슴이 답답할 때 효과가 있습니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하므로 신장 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몸이 붓고 배가 불러 있을 때 좋습니다.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해독작용 탁월>

녹두는 해독작용이 탁월하여 일체의 나무와 풀, 쇠, 돌은 물론이고 비상의 독까지 풀어줍니다. 또 부자 같은 열성 약이나 광물성 약을 독을 풀어주기 때문에 농약과 중금속 중독 치료에 적합합니다.




 이처럼 해독효능이 크므로 염증질환을 앓거나 약물중독으로 발진이 생겼거나 또는 술을 많이 마신 뒤 녹두죽을 드셔 보세요. 특히 소주의 독을 잘 풀어주므로 소주를 많이 드시는 분에게 좋습니다. 단, 한약을 먹을 때 녹두를 먹으면 한약의 약효가 떨어지므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녹두를 약으로 활용하는 경우>

외용으로는 녹두를 갈아서 물에 개어 피부에 바르면 기름기가 빠지고 피부가 고와지며 땀띠, 여드름은 물론이고 햇빝에 그을렸을 때도 좋습니다. 땀띠가 심할때는 녹두가루를 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녹두를 베갯속으로 넣은 베개를 베고 자면 습기와 열을 물리쳐서 머리를 서늘하게 하므로 눈을 밝게 하며 머리가 무겁고 어지럽거나 아픈것을 치료하는 녹두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부종완화>

녹두효능으로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신장의 기능을 도와 체내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 뛰어난 효과로 인하여 몸의 부종완화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녹두에 항산화 기능을 가진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아서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 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껍질에 항산화 효능이 탁월한 비텍신과 이소텍신이 풍부하여 껍질까지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녹두 부작용 ]

녹두는 비, 위장이 허약하고 차서 설사하거나 양기가 허약한 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조금 먹을 때는 문제가 없으나 계속 먹으면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서 드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녹두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삶 사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