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수박효능 깔끔하게 정리!!
안녕하세요~ 맑고 청명한 가을입니다. 아침 저녁으로는 약간 쌀쌀한 느낌이 들긴 하지만 그래도 아주 춥지는 않고 기분 좋은 선선한 느낌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하늘수박'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정식명칭은 '하늘타리' 라고 하는데요. 담쟁이처럼 담을 타고 올라간다고 해서 하늘타리라고 불리며 모양은 수박을 닮았다고 하네요.
오늘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동아시아에 골고루 분포하고 있는 하늘수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늘수박과 하늘타리 같은 뜻이니 섞어서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하늘타리는 독소가 없어서 많이 먹어도 부작용이 없고 열매뿐만 아니라 씨와 뿌리 모두 건강에 좋아 예로부터 약용으로 많이 쓰여진다고 합니다. 또 하늘타리는 각 부위별로 효능도 다르다고 하는데요. 그럼 하늘타리 또는 하늘수박효능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늘수박효능 Best
1. 항암 효과
하늘타리에는 사포닌과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이 다량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복수암 세포를 제거하고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융모막상피암세포 회복율50%,자궁경부암세포 억제율90%, 복수암세포 억제율과 식도암, 유선암 등의 다양한 암에 대한 항암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2. 진통효과
하늘타리는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과 함께 뜨거운 열로 인한 화상과 겨울철 동상을 치료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열을 내리는데 효능이 있고 종기나 고름같은 염증치료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3. 당뇨개선
하늘타리의 뿌리는 당뇨병 치료제로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높은 혈당을 정상수치로 낮춰주고 또 여름철 갈증이 심할때 섭취하면 더위에 열을 시켜주고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폐질환 도움
하늘수박효능으로 폐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마른기침과 갈증 그리고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을 비롯하여 기관지염과 폐암같은 폐질환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난다고 합니다.
5. 변비개선, 출혈멈춤
하늘수박 효능 중 씨앗의 효능은 우리 몸의 출혈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한약재 이름으로 토과인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토과인을 섭취함으로 출혈멈춤 뿐만 아니라 위장, 소장,대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변비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하늘타리 및 하늘수박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처럼 추워지면 하늘타리를 찾아보기 힘드실텐데요.
약재시장에 가면 말린 하늘타리를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하늘타리차로 건강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삶 사시기 바랍니다~